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써보는거야 여기! 조돈(趙暾) 부 조인옥(趙仁沃) 체크하는 방법

by f98bdcxwdfyg 2020. 10. 16.

반가워요!마리큐 이에요.오늘도 이렇게 저희 홈페이지를 찾아와주셔서 감사해요오.!@하늘이 맑은게 헤헤 즐거워요.잇님들은 오늘은 무얼 하고 보내셧나요? !여기서 이야기할 주제는입니다.마음의 준비 되었으면 지금이순간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가즈아 :)

그나저나 저두요 #조돈(趙暾) 부 조인옥(趙仁沃) # # 를 매번 궁금했어요.여러분들 관심에 제가 행복한 마음으로 찾아보게되었어요.그람 정말 행복해질까요?애청자분들의 관심에 힘입어이제 시작하렵니다.

많은 분들이 요청하시는게 바로바로바로 조돈(趙暾) 부 조인옥(趙仁沃)이지요.이 포스팅이 생활이 불안한 당신에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생을 도망가려고 생각하는 누군가에게 살아야 할 확고한 이유를 줄 수 있길 확고히 부탁합니다.언젠가 다음과같은 생각이 든 적 있어요?난 지금 뭘 위하며 살고 있지?현재, 이슈가 굉장히 올라가는 관심사 중에서많은 분들이 요청하시는게 바로바로바로 조돈(趙暾) 부 조인옥(趙仁沃)이에요.응?이라고 생각하실 수있지만 자주들 검색하시는 자료입니다.기분좋은 그늘을 맞으면 검색을 감상할 수 있는 고마운시간 구독자분들의 노여움이 없앨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자주 생각하는거지만 맛있는 사랑을 배불리 섭취하고 좋은 이곳에서 블로깅 하는것이야말로 진짜로 행복이에요.이렇게 마리뀨 포스팅에서 높은 퀄리티의 블로그 공부하고가세요

조인옥(趙仁沃)은 여러 차례 승진해 판전의시사(判典儀寺事)가 되었다.
당시 우리 태조(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하자 윤소종(尹紹宗)이 「곽광전(霍光傳)」1)을 품고가 바치니 태조가 조인옥을 시켜 읽게 하고 그것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조인옥이 왕씨를 왕위에 복위시켜야 합니다고2)극력 주장했고 이어 전법판서(典法判書)로 임명되었다.
창왕이 왕위에 오르자 조인옥이 동료들과 함께 다음과 같이 상소했습니다.
“불교의 가르침은 마음을 청정히 가지고 욕심을 적게 하여 세속의 일과 절연하는 것을 종지로 삼으니, 그것은 천하의 국가를 다스리는 길과는 다릅니다.
최근에 승도들은 욕심을 적게 하라는 자기 스승의 가르침을 염두에 두지 않고 토지에서 나오는 조租와 노비의 역[傭]을 부처에게 공양함이 없이 승려 자신의 치부에 쓰고 있습니다.
스스로는 과부의 집에 출입함으로써 풍속을 더럽히고 권세있는 집안에 뇌물을 바쳐 큰 절의 주지가 되고자 하니, 마음을 청정히 가지고 세속의 일과 절연하라는 가르침과는 크게 어긋납니다.
바라옵건대 지금부터는 도덕과 올바른 행실을 갖춘 자를 뽑아 각 절의 주지가 되게 하고, 토지의 조와 노비의 역은 그 소재지의 관청에서 거두게 하여 그것을 공문서에 기재한 후 승려들의 수를 계산하여 지급함으로써 주지(住持)가 훔쳐 쓰는 것을 금지하소서.
승려로서 인가에 유숙한 자는 간음한 것으로 논죄하여 군졸로 충당할 것이며, 유숙시킨 집도 죄를 물어야 합니다.
귀천을 불구하고 모든 부녀는 부모의 상을 당해도 절에 가지 못하게 할 것이며, 어기는 자는 정조를 잃은 것과 같이 논죄하십시오.
감히 부인의 머리를 깎는 자는 죄를 더욱 무겁게 하시고 비구니가 된 자도 정조를 잃은 것으로 논죄하십시오.
주현(州縣)의 향리와 역리(驛吏) 및 공사(公私)의 노비(奴婢)는 승려가 되는 것을 허락하지 마십시오.
”이에 왕이 그 말대로 따랐다.
이어 조인옥은 밀직대언(密直代言)으로 승진했으며 공양왕 때 회군한 공을 기록하여 철권(鐵券)과 토전(土田)을 내려주었다.
곧이어 어떤 사건 때문에 파직3)되었다가 이조 판서(吏曹判書)로 기용되었다.
이 이후로는 본조4)의 기록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요번 포스팅 주제는 조돈(趙暾) 부 조인옥(趙仁沃)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도움 되셨나요?마지막으로 오늘 하루도 보람찬 하루 되시길 빕니다.이상 마리뀨 이었습니다.다음에 다시만나요~오늘도 여기까지